Kruchten의 4+1 View Model
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하나의 모델로 이해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관점에서 구조를 표현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.
Viewpoint는 시스템을 바라보는 관점이고 그 관점에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이 View이다.
Kruchten은 아래와 같은 4+1 View로 시스템 구조를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.
Viewpoint는 시스템을 바라보는 관점이고 그 관점에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이 View이다.
Kruchten은 아래와 같은 4+1 View로 시스템 구조를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.
- Logical View
-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구조적 구성요소와 역할로 분해하고 그 간의 관계를 명시하는 것에 촛점을 맞춘 View이다.
- Abstraction의 level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고 반복적인 구조 설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상세화된다.
- 주로 Class diagram이나 state diagram으로 표현된다.
- Process View
- 시스템을 구성하는 프로세스들이나 그것들 간의 통신 등 run-time의 동작을 표현하는 데 촛점을 맞춘 View이다.
- Concurrency, fault-tolerant, throughput 등 non-functional 요구사항에 대한 설계 해결책을 표현한다.
- 주로 Activity diagram, class diagram(process나 thread 같은 stereo type으로 표시되는 클래스), collaboration diagram 등으로 표현된다.
- Physical View (Deployment View)
-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구성요소 (주로 hardware)와 거기에 배치되는 software 산출물, 그리고 그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데 촛점을 맞춘 View이다.
- 주로 시스템을 설치하는 Software engineer의 관점이며 availability, reliability, performance 등의 non-functional requirement들이 정량적으로 고려된다.
- 주로 Deployment diagram으로 표현된다.
- Development View (Implementation View)
- 개발팀에 의해서 개발되는 물리적인 산출물의 관점에서 구조를 표현한다.
- 개발자나 개발 관리자의 관점에서 maintainability, reusability, 개발을 위한 subsystem으로의 partitioning 등에 대한 고려사항이 표현된다.
- 주로 Component diagram이나 Package diagram으로 표현된다.
+
- Scenarios
- 중요한 요구사항들을 scenario의 형태로 표현하여 4개의 모든 View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View이다.
- 주로 Use case diagram으로 표현된다.
0개의 덧글:
댓글 쓰기
에 가입 댓글 [Atom]
<< 홈